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이야기

한반도 낙진가능성 얼마나될까

한반도 낙진가능성 얼마나될까

 폭발하는 후쿠시마 원전

일본의 대지진으로 인한 쓰나미때문에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잇다른 폭발이 일어나고 방사능이 누출이 되고있는 상태에서 현재 남서부 방향으로 초속2~3미터의 바람이 내륙쪽으로 불고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 방향으로는 일본의 수도인 도쿄가 있어서 비상이 걸려있는 상태고 방사능낙진이 우려되고 있는 상태인데요. 
현재 도쿄의 방사능수치가 평소의 20배에 달한다고 하니 심각한 상태가 아닐수없습니다.
문제는 일본의 방사능누출로인해 무척가까운 나라인 우리나라 곧 한반도 낙진가능성이 얼마나되는가 하는점이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는데요. 아직까지는 큰문제가 없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편서풍아 고마워ㅠㅠ

우리나라가 위치하고 있는 중위도 지방은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항상 강한 편서풍이 불고있습니다.
중국에서 우리나라 쪽으로 우리나라에서 일본쪽으로 바람이 불어가는것인데요.
덕분에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황사로 고생을 하게 되는것이지요.
하지만 이번 일본의 방사능누출 사고같은 경우에는 이 편서풍의 도움을 받는다고 할수있겠습니다.
현재 일본자체내에서는 내륙쪽으로 바람이 불어오고있지만 이 편서풍덕분에 바람을 밀어내고 있는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한반도 낙진가능성은 무척 적다고 볼수있습니다


 편서풍으로 인한 방사능 누출시 방사능의 예상 진행경로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안심할수만은 없는노릇인데요.
워낙 일본에서 가깝기 때문에 더 심각한 누출이 발생할경우에는 바람을 통해서는 물론이거니와  먹이사슬을 통해
자라난 농수산물을 섭취할경우 방사능이 우리의몸에 축적될 우려가있기 때문이지요.
가장 심각한 원전사고였던 체르노빌원자력발전소 사고 당시 자국뿐아니라 전 유럽전체가 심각한 피해를 입었던 것을 생각할때
더 큰 누출이 있을경우 근접국가인 우리나라의 피해는 피할수 없어보입니다.

 원전사고가 일어난지 25년이 지났지만 체르노빌은 여전히 사람이살수 없습니다

현재상황으로는 그저 더이상의 원전 폭발사고나 방사능누출이 없기를 바랄수밖에 없는상황인데요.
물론 이번 지진사태로 인해 큰 피해를 본 일본 본토에도 피해가 확산되서는 안되겠지만 그 여파가 우리나라에까지
미치지 않고 모두가 안심할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해 봅니다.